앙드레 지드의 지상의 양식 중에서

“마치 동양의 창백한 여자들이 그녀들의 온 재물을 몸에 지니고 다니듯이,나는 나의 모든 재산을 내속에 지녔다. 나의 재산은 여러가지 유다른 물건들을 합친것으로 된 것이 아니라 나의 나 자신에 대한 유일한 찬양으로 이뤄진 것이다. 삶만이 유일한 재산이다.”

또 그는 “독수리는 젖에, 지빠귀는 술에 취하지 않는다. 독수리는 저의 비상에 취하고 나이팅게일은 여름밤에 취한다. 힘들게 일했다는 것을 자랑으로 여기는 사람들을 나는 좋아하지 않는다. 일에서 기쁨을 발견한다면 그 일이 너에게 잘 어울린다는 뜻이다. 쾌락의 솔직함이야 말로 가장 중요한 길잡이다.” 라고도 말했다.

Leave a Reply

